리그 오브레전드의 7월 10일 패치 내용이 공개 되었습니다.
꽤나 많은 변화를 줘서 새로운 느낌으로 변화를 즐길 수 있는 내용입니다.
▶극초반 킬 보상이 60%에서 75%로 상향
▶선취점 보너스는 280골드에서 325골드로 상향
▶연속킬 보너스는 20%에서 16.5%로 하향
▶500골드 현상금은 4회 연속킬에서 5회 연속킬로 바뀜
▶포탑의 공격 피해량이 25% 증가량에서 매번 37.5로 증가
포탑의 공격 속도 약간 증가
포타이 가열시 2번 공격 후 최대 피해량에 도달
▶경험치 획득 범위가 1400으로 증가
▶랭크 게임 듀오가 자신과 두 티어 이상 난다면 불가능 하게 됩니다.
ex.내가 실버라면 브론즈와 실버 골드와 가능 (플레티넘과 다이아, 챌린져와는 불가능)
▶초보 ai모드에서는 항상 보라팀이 ai팀
▶룬페이지 선물 가능
▶욕설 필터 개선
▶독극물 하이머딩거, 영혼약탈자 블라디미르 스킨 출시 예정
다음은 챔피언과 아이템의 변화 입니다.
챔피언
노틸러스
닻을 더 많이 휘두르세요!
보조형 탱커 정글 사냥꾼들을 위해 고대 골렘의 영혼이 변경되고 가시 외투가 새로 도입되지만, 노틸러스 같은 경우는 좀 더 도움을 받아야 요즘의 게임 추세를 따라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직관성을 더하면서도 노틸러스가 게임 후반에 강력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몇 가지 변경이 진행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강력한 일격
니달리
죄송하지만 니달리의 이번 변경 내용은 한 마디로 요약하긴 어렵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읽어 주세요.
지난 니달리 업데이트에선 능력치를 전반적으로 너무 낮게 잡았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능력치가 약간 상향되고 플레이 흐름이 개선되며, 앞으로도 여러분께서 적응하실 때까지 면밀히 주시할 예정입니다. 변경 사항이 꽤 되지만, 모두 니달리가 능수능란한 사냥꾼으로 거듭날 수 있게 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핵심 목표는 니달리의 생존력을 높이면서 더욱 안정적으로 사냥 전술을 펼칠 수 있게 하는 것이죠.
일반
기본 지속 효과 - 수풀 배회
Q - 창 투척
W - 매복 덫
W - 기습
E - 태고의 생명력
R - 쿠거의 상
루시안
이번 패치에서 변경되진 않지만 루시안을 최우선으로 염두에 두고 있다는 점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특히 프로 선수들이 다른 원거리 딜러보단 (코그모를 제외하면) 언제나 루시안을 선택하는 경향이 두드러지는데요, 루시안이 전반적으로 능력치가 높고 결정적인 약점이 없어 이런 추세가 생긴 것 같습니다. 저희도 이런 상황을 잘 알고 있지만 정말 의미 있는 약점을 부여해야 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접근하려 합니다.
마오카이
마오카이가 인간을 보호하는 나무 정령으로 거듭납니다. 스킬의 마나 소모량과 피해량이 하향되지만, 뒤틀린 전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며 묘목에 적중한 대상을 둔화시키는 효과가 부여됩니다. 마오카이가 지나치게 급습에만 치중하지 않도록 뒤틀린 전진의 사거리가 줄어들고, 복수의 소용돌이는 이제 마오카이의 주변을 돌며 마오카이를 따라 이동합니다.
이번 변경은 아군을 공격하는 적을 저지할 수 있는 방어 및 보조형 탱커라는 마오카이의 정체성을 더욱 강조하기 위해 진행됩니다. 변경 사항이 많아 의아하실 텐데요, 기존 마오카이는 가장 막강한 정글 사냥꾼은 아니지만, 게임 후반 팀 전투에는 그다지 기여하지 않는 대신 게임 초중반에 모든 공격로를 지배할 능력이 있었습니다. 이번 변경은 마오카이가 시즌 2 때처럼 적 포탑에 끝없이 뛰어들 수 있게 되는 상황을 피하면서도 밸런스를 맞추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Q - 비전 강타
W - 뒤틀린 전진
E - 묘목 던지기
R - 복수의 소용돌이
브라움
브라움의 기본 지속 효과 피해량이 하향되며 중첩 지속 시간도 짧아집니다.
브라움은 대등한 상대를 만났을 땐 밸런스가 좋은 편이지만, 여전히 조금만 앞서나가면 공격로를 완전히 장악해버릴 수 있는 챔피언입니다. 이 근육남을 상대하는 챔피언들의 숨통을 좀 더 틔워 주고자 브라움의 능력치가 약간 조정됩니다. 뇌진탕 펀치 중첩의 지속 시간이 짧아져, 브라움이나 아군이 적을 기절시키려면 더 빠르게 중첩을 쌓아야 하는 것이죠. 그렇다고 기절 효과가 더 오래가거나 효과를 더 자주 쓸 수 있게 되는 건 전혀 아닙니다. (상상만 해도 끔찍하네요.)
기본 지속 효과 - 뇌진탕 펀치
W - 내가 지킨다
블라디미르
블라디미르가 피의 웅덩이에 들어간 후에도 점멸을 쓸 수 있게 됐습니다. 사실 점멸뿐 아니라 유체화나 회복도 쓸 수 있죠. 존야의 모래시계도 됩니다!
W - 피의 웅덩이
스카너
4.10 패치에서 스카너를 업데이트하며, 챔피언의 정체성을 명확히 하고자 공격력을 약간 하향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적을 교란할 대로 교란하면서도 피해는 입힐 대로 입히고 있는 모습입니다. 따라서 이번에 약간 더 하향됩니다.
Q - 수정 베기
R - 꿰뚫기
야스오
기동력이 뛰어난 전사인 야스오는 사실 공격로 전투 내내 공격과 방어의 균형을 적절히 맞춰야 합니다. 하지만 요즘 야스오는 특히 게임 초반에 질풍검으로 피해량을 과하게 키워 적이 반격할 기회조차 주지 않고 있죠.
E - 질풍검
자크
보조형 탱커 정글 사냥꾼들을 위해 고대 골렘의 영혼이 변경되고 가시 외투가 추가되지만, 노틸러스와 마찬가지로 자크도 최근 게임 추세를 따라가려면 도움이 더 필요한 챔피언입니다. 이를 위해 지속 피해량이 높아지며 게임 초반의 몬스터 사냥 속도가 빨라집니다.
W - 불안정 물질
잭스
원래 잭스는 꾸준히 성장해 게임 후반에 저력을 발휘하는 챔피언으로 기획됐지만, 요즘 잭스는 굉장한 만능 챔피언이라 '꾸준히 성장'하면 공격적이면서 수비 측면의 약점도 거의 없는 철벽 같은 챔피언이 되어 버립니다.
일반
직스
직스는 느려지고 직스의 폭탄은 작아집니다.
직스는 아군이 성장할 수 있도록 자리에서 버티는 독특한 전략적 역할을 수행하는 챔피언이지만 공격로 전투 단계를 지나치게 안전하게 넘어가는 편이며 잘 성장했을 땐 혼자서 팀의 승리를 이끌 수 있는 폭발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게다가 안정적이고 다재다능한 챔피언으로 한 번에 여러 가지를 해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에 약간 하향되어, 위험 부담이 커지고 안정성이 약간 떨어집니다.
일반
Q - 반동 폭탄
카서스
R - 진혼곡
케일
레벨당 공격 속도 증가율이 줄어들며, 정의로운 분노 주문력 계수도 줄어듭니다. 중재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늘어납니다.
케일은 장점이 정말 많은 챔피언입니다. 화력, 공격로에서의 안정성, 보조 능력, 미니언 사냥 속도, 멋들어진 날개까지...... 그런 데다 약점도 별로 없습니다. 처음엔 케일의 공격력을 하향하면 보조 능력이 부각될 것으로 생각했으나, 이 정도로는 의미 있는 결과를 내기엔 부족했습니다. 이번에 다양한 사항이 변경되어 케일의 지나친 강력함이 전반적으로 누그러진 모습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일반
E - 정의로운 분노
R - 중재
하이머딩거
일반
더욱 커진 챔피언
이 업데이트는 하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발사형 스킬을 맞는 게 즐거운 플레이어에겐 상향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만...) 직관성을 높이기 위해 충돌 판정 크기가 그래픽과 일치하지 않던 몇몇 챔피언의 충돌 크기를 수정한 것입니다.
쉬바나
쓰레쉬
바이
일러스트 업데이트
챔피언 일러스트는 가장 눈에 띄는 그래픽 요소인 만큼, 제작된 지 오래 되어 낡아 보이는 몇몇 챔피언의 일러스트를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일러스트를 처음으로 선보일 챔피언은 케이틀린과 우르곳입니다. 앞으로 몇 번에 걸쳐 업데이트가 진행될 예정이니 기대 부탁드립니다.
케이틀린
우르곳
아이템
생존력에 초점을 두는 탱커형 정글 사냥꾼들은 이제 사냥꾼의 마체테에서 가시 외투, 고대 골렘의 영혼으로 이어지는 아이템으로 특성에 맞는 플레이 스타일을 강화할 수 있게 됩니다. 이 신규 및 변경 아이템들은 높은 회복 능력치를 제공하며 게임 중후반에 괜찮은 속도로 중립 몬스터를 사냥할 수 있게 해줍니다.
기존 사냥꾼의 마체테와 정령석 계열 아이템은 지나치게 피해량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 노틸러스나 마오카이 같은 탱커형 정글 사냥꾼이 사용할 경우 큰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 결과, 카직스나 판테온처럼 공격력이 뛰어나거나 리 신, 엘리스처럼 게임 초반 압박과 보조 능력이 뛰어난 정글 사냥꾼에 묻혀 탱커형 정글 사냥꾼은 거의 보기 힘들어졌습니다. 이번 변경은 정글 챔피언들 사이의 밸런스를 직접적으로 건드리지는 않지만, 보조형 탱커 정글 사냥꾼을 플레이하려는 소환사 여러분께는 최소한 의미 있는 선택지를 제공할 수는 있을 것입니다.
변경의 목표는 중립 몬스터를 사냥하는 속도를 '평준화'하여, 공격력 아이템을 사지 않는 보조형 정글 사냥꾼도 게임 종반까지 괜찮은 속도로 정글 사냥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최대 체력 비례 피해를 주는 '흡수하는 가시' 효과가 추가되어, 가시 외투나 고대 골렘의 영혼을 구입하면 어느 정글 사냥꾼이든 정해진 시간 안에 중립 몬스터들을 처치할 수 있게 됩니다. 이 아이템들은 전투 성향의 정글 사냥꾼 챔피언들에게 전투력으로 맞서게 하는 아이템은 아닙니다. 그러나 추가된 와드 설치 효과를 통해, 공격적으로 압박해오는 적군 정글 사냥꾼을 시야 장악을 토대로 격퇴할 수 있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고대 골렘의 영혼은추가 체력에 비례해 효과가 커지므로 체력을 높여야만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정글 사냥꾼 아이템
사냥꾼의 마체테
신규 가시 외투
고대 골렘의 영혼
정령석
마드레드의 갈퀴손
리글의 랜턴
공격력 아이템
정수 약탈자는 아직 좀 더 조정이 필요합니다. 이즈리얼, 코르키, 시비르 등 정수 약탈자 계열 아이템을 활용할 여지가 큰 원거리 딜러들이 이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면밀히 지켜보겠습니다.
정수 약탈자
개인적으로 정수 약탈자의 상향으로 스킬샷 위주의 원딜러가 득세 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또한 가시외투와 고대골렘의 영혼으로 초식 정글러의 활약이 기대 되며 케일 작스 야스오의 너프가
승률에 많은 변화를 가지고 올 것 같습니다.
잘 보이지 않던 초식 정글러의 자잘한 상향이 있는데 정글 아이템 변경을 계기로 게임 전체 판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습으로 바뀔 수 있을지 조심스레 지켜 봐야겠습니다.
출처는 리그오브 공식홈페이지 : http://www.leagueoflegends.co.kr/?m=news&cate=update&mod=view&schwrd=&idx=250287#patch-vladimir
이상 리그오브레전드 4.1패치 내용과 간략한 예상 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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